국내 최대의 기간통신사업자인 한국통신 노동조합(위원장 이동걸)이 회사의 인원감축을 포함한 구조조정에 반발,18일 전면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발표했다.

한국통신은 노조의 파업에 대비,"통신망 안정운용대책"을 마련하고 17일부터 비상대기체제에 들어갔다.

한국통신노조는 17일 오후8시 명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적인 명예퇴직과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막기위해 파업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며 회사측이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18일 오전9시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한통노조는 "회사측이 단체교섭에서 인위적인 감원은 하지 않겠다고 합의했으나 지난달 일방적으로 명예퇴직과 구조조정방침을 밝혔다"며 "노조측이 노사교섭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측이 전혀 교섭에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노조가 불법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다"며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주동자와 가담자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한편 징계조치를 내리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한통노조는 일방적인 인원감축과 한국통신 완전민영화를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을 중단할 것과 명예퇴직금 상향조정,연장수당 5시간의 기본급화,특수지역 근무수당 인상,급식비 10만원 증액,운전직 현장업무 겸직시 수당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광현 송태형 기자 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