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노조가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반발, 24일 오전 8시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전력공급은 물론 공기업 구조조정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

정부와 한전은 9천6백75명의 대체 인력을 확보, 발전 중단 등의 사태에 대비키로 했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대혼란이 예상된다.

중앙노동위원회는 23일 오후 김원배 상임위원을 의장으로 하는 특별조정회의를 개최, 한전 노사 양측과 산업자원부 등 정부로부터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대한 각각의 입장을 들은 뒤 결정을 내릴 방침이었으나 노사양측이 기존의 입장을 고수해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따라서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는한 한전 노조는 예정대로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중노위 특별조정회의에서 회사측은 "한전 분할매각 등 구조개편은 근로자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것이 아닌 만큼 조정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고 이에 노조측은 "그렇다면 산업자원부장관이 구조개편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구, 회의가 정회됐으며 24날 새벽2시까지 회의가 속개되지 못했다.

중노위 관계자는 이와관련, "정부와 노조양측이 별다른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아 조정이 성립되지 못하면 직권중재 회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상 직권중재에 회부될 경우 한전 같은 필수공익사업은 중재기간(15일) 동안 파업을 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김수언.유영석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