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고교들이 수험생들을 상대로 수능시험 성적을 가채점한 결과 계열별로 중·상위권 학생들의 점수가 지난해보다 8∼12점 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에 비해 3백70점대 이상 최상위권이 두텁게 형성되는 등 ''고득점 인플레'' 현상이 벌어질 것으로 보여 주요 대학의 특차시험 경쟁률과 합격선이 치솟을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일선 고교들에 따르면 일반계 고교의 경우 3백70점대 이상 고득점을 얻은 수험생이 지난해보다 상당수 늘어났고 평소 모의고사 성적이 3백20∼3백40점대인 수험생의 성적이 3백40∼3백50점대로 높아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만점자도 상당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특차모집 경쟁이 치열해지고 정시에서는 하향 안전지원에 따른 ''눈치작전''이 극심할 것으로 분석된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수능 변별력이 낮아져 논술과 면접,학생부(내신)성적에 의해 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여의도고 구정고 경복고 경기고 등에서는 3백70점 이상이 지난해 반마다 5명 가량이었으나 올해는 10명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2백50∼3백50점대의 중·하위권은 5점 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관리실장은 "3백70점 이상 받은 최상위권의 경우 점수가 10점 가량 올라간 것으로 파악돼 특차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