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9일 불법파업을 주도하며 휴·폐업하고 있는 의료계 지도부 등 의사 16명에 대한 법적대응에 들어갔다.

이에맞서 의료계는 대규모 항의집회를 가졌으며 서울지역 중소병원 의사들은 당초 10일까지였던 투쟁기간을 무기한 연장하는 등 강경대치국면으로 치달아 환자들의 불편은 가중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집단휴업·폐문·폐업 및 업무이탈 금지 지도명령을 위반한 서울 강남구 L의원 등 16개 수도권 동네의원을 적발,해당의원 원장에게 청문과 처분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고 이날 밝혔다.

복지부는 오는 25일부터 청문절차에 들어가 다음달 14일께 불법파업 의사에 대해 1년 이내의 면허정지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이에맞서 서울시의사회는 이날 보라매공원에서 개원의 전공의 의대생 5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가졌으며 당초 10일까지 파업하기로 했던 서울병원의사협의회도 의료개혁이 성취될 때까지 투쟁키로 결의했다.

한편 9일 오후 서울 보건산업진흥원에서 13차 의·정대화가 열렸으나 입장차이만 확인했다.

파업 나흘째인 9일 국·공립병원과 보건소 등에는 환자들이 몰려들었으나 의료진 부족으로 큰 혼잡이 빚어졌다.

특히 42개 국·공립병원중 청주 충주의료원 등 21곳에서 외래진료가 중단됐으며 동네의원들의 파업참여율도 69.8%에 달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