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경영원(www.imi.or.kr)이 최고경영자와 경영리더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기업 실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경영환경 변화를 놓치지 않는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경영자들의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EMBA과정을 신설하고 강남에 교육센터를 여는 등 "디지털과 벤처"를 화두로 한 최근의 경영 흐름을 따라잡는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국제경영원은 온라인연수원 구축과 사이버대학 설립을 추진하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경영전문 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한국적 경영현실에 맞는 경영 교육을 하기 위해 지난79년 유엔개발기구(UNDP)의 지원으로 설립된 이 곳은 지난해 1월 사단법인으로 독립했다.

<>교육과정=최고경영자를 위한 연찬프로그램으로 <>신년세미나 <>월례조찬회 <>하계세미나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96년 정보전략 최고경영자과정을 신설하고 최근에는 테크노.벤처 CEO과정과 e비즈니스 최고경영자 과정을 개설하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는 강좌를 개발하고 있다.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국제금융 스쿨 <>경영전략 스쿨 <>인터넷 비즈니스 스쿨 <>전자상거래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국제 전문비서 <>지역전문가 <>자산유동화(ABS)실무 과정 등을 두고 있다.

<>E(Executive)MBA=기업 핵심인재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미국 보스턴대학과 제휴를 맺어 개설한 프로그램이다.

내년에 첫 수강생을 받는다.

현직 경영자들이 최단 기간안에 보스턴대의 MBA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11개월 완성 과정으로 짜여져 있다.

입학은 전경련 국제경영원(2001년1월28일)에서 하지만 졸업은 보스턴대학(2001년12월20일)에서 하게 된다.

6개월간 전경련 국제경영원에서 보스턴대 교수진으로부터 강의를 들은 뒤 5개월 동안은 미국에서 수업을 받게 된다.

국제경영원측은 영어수업이 가능한(토플점수 5백50점 이상) 현직 경영인과 고급간부 등 40명으로 인원을 제한할 방침이다.

수업료는 1인당 5만9천달러 가량.

<>온라인연수원=교육포털사이트인 배움닷컴과 손잡고 전문경영인들을 위한 온라인연수원(www.cyberimi.com) 구축 작업에 들어갔다.

"바쁜 사장님"들이 필요한 때 언제나 인터넷을 통해 첨단경영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게 목표.

이를 위해 지난달 29일 손병두 국제경영원 원장과 배움닷컴 임춘수 대표이사간에 협약이 체결됐다.

국제경영원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콘텐츠를 VOD형식으로 제공,교재를 보면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 대학 추진=내년 10월 강의 시작을 목표로 설립을 추진중이다.

e비즈니스와 국제금융,마케팅 과목에 중점을 두고 강의를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국내외 현직 대학교수와 기존 국제경영원 강사진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강남교육센터=서울 역삼동 KTB네트워크 본사 빌딩에 자리를 잡았다.

여의도에서 대기업 위주의 교육을 실시해온 국제경영교육원이 활동 영역을 "강남 벤처"까지로 넓힌 셈이다.

벤처창업에서 코스닥 등록까지의 모든 사항을 가르치고 있다.

코스닥 IR전문가,벤처캐피털리스트 양성,자금 및 자산관리 전문가,기업구조조정 실무 과정 등과 M&A및 전략적 제휴 워크숍,우량벤처기업 연구 포럼 등이 개설됐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