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와 정부가 26일 의료대란을 끝내기 위한 첫 대화를 가졌으나 의료계가 행사 과잉진압에 대한 서울경찰청장의 직접 사과를 요구,협상이 결렬됐다.

그러나 의료계가 이날 저녁 "경찰청장이 직접 사과하지 않고 문서로 해도 괜찮으며 다만 ''사과''라는 단어만 사용하면 된다"고 주장을 굽혀 27일 오후 4시 다시 대화를 갖기로 했다.

이에따라 의료계와 정부간의 대화가 다시 시작되게 됐으나 약계가 반발하고 나서 의료계와의 합의가 이루어지더라도 또다른 후유증이 우려된다.

약계는 의료계 주도로 협상이 진행돼 의약분업 제도가 훼손될 경우 투쟁에 들어가겠다며 약사면허증 반납을 시작했다.

◆대화분위기=오후 2시 팔레스호텔에서 시작된 협상에는 복지부 차관을 대표로한 정부측 협상자 6명과 의료계 비상공동대표 10인소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의료계는 협상에 앞서 복지부 장관의 공식사과와 복지부 정책담당자 5명에 대한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따라 최 장관이 회의장에 들러 유감을 표명했고 의료계는 이를 ''공식사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의료계는 지난달 의료계의 연세대 행사를 과잉진압한 서울경찰청장이 대화자리에 직접 나와 사과하라고 요구,받아들여지지 않자 회의 결렬을 선언했다.

대화가 결렬된 후 복지부와 의료계는 막후협상을 통해 의료계의 요구수위를 낮추고 27일 오후 다시 대화를 시작하자는 데 합의,파국은 면하게 됐다.

◆약계 반발=대한약사회 약권투쟁중앙위원회는 지난 25일 밤 회의를 갖고 의료계와 정부가 밀실대화로 약사법을 개정해 의약분업 원칙을 훼손하면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대한약사회는 이에따라 시·도지부를 통해 26일부터 전국 약사들의 면허증을 반납받기 시작했으며 면허증을 정부에 자진반납할 예정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정치권과 정부 일각에서 의약분업 연기와 임의분업론을 제기해 약사의 직능을 부정한 만큼 약사면허증이 필요없어 졌다"고 주장했다.

또 "사회의 기강과 원칙을 무너뜨린 의료계의 폐·파업에 미봉책으로 대응한 정부와 정치권을 규탄하는 현수막을 지역 단위로 내걸기로 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복지부 장관이 의료계에 계속 끌려다닐 경우 장관퇴진 운동도 벌일 방침이다.

◆시민단체 반응=의약분업 정착을 위한 시민운동본부 이강원 사무국장은 "정부가 의료계에 끌려 다닐 경우 국민이 동의하거나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