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대란을 끝내기 위한 의료계와 정부간의 대화가 빠르면 26일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초장부터 정부의 ''사과 수위''가 미흡하다며 반발하던 의료계는 복지부 장관 발언의 진의를 확인하면서 대화 재개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양측의 입장 변화=구속자 석방 등 사법처리 철회와 정부의 사과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하던 의료계가 ''정부의 사관만 있으면 대화에 임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숨통이 트였다.

정부도 대화를 위해 의료계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키로 했다.

실제로 최선정 복지부장관은 24일 의료계에 유감을 표명했다.

의약분업 시행과정에서 의료계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고 그동안 누적된 의료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했다는 내용이다.

지난달 의료인들의 집회를 과잉진압한 데 대해 서울경찰청장도 유감을 표시하기로 했다.

구속자 석방 등 사법처리 문제는 대화과정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대화 타결 가능성=대화가 재개되더라도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사과문을 발표하며 25일부터 대화가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의료계는 "''공식사과''가 아니다"며 25일 대화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인 설명을 통해 어느 정도 진의를 확인, 10인소위원회를 열어 26일 대화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대화가 재개되더라도 약사법 개정 등 핵심쟁점에서는 난한이 예상된다.

의료계의 입장만을 반영할 경우 약사들이 다시 투쟁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장관은 "의사들이 사명감보다는 약가마진 등을 통해 생존경영을 해야 했다"고 언급, 의료보험수가 등을 더 올릴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