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07년 완공되는 지하철 9호선의 건설에 민간자본이 투입되고 민간에 운영권을 넘겨줘 ''지하철 민영화시대''가 열린다.

서울시는 20일 지하철 9호선의 총 사업비 2조3천9백90억원중 4천7백98억원을 민자유치를 통해 조달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투자업체에는 30년간 운영권을 줘 지하철을 이용한 수익사업으로 흑자를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기로 했다.

시는 지하철이 만성적인 적자운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민간에 차량 전기 신호 등의 설비투자와 함께 운영까지 맡길 계획이다.

참여 업체에는 지하철 터널공사와 철로설치를 제외한 차량 구입,종업원 채용,역사 인테리어,지하철표 판매영업 등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권리를 주기로 했다.

9호선 지하철역과 연결되는 지하상가 개발과 영업권도 부여키로 했다.

민간업체는 또 지하철 역사내의 여유 공간을 점포로 조성해 임대하거나 차량과 역사에 광고를 유치,수익사업도 벌일 수 있게 된다.

시는 2년마다 지하철요금을 1백원씩 인상할 예정인데다 새로 건설되는 9호선에 무인매표가 가능한 1인 역무체계가 도입되면 해마다 총 투자액의 9%인 4백50억원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시정개발연구원의 사업타당성 조사가 끝나는 대로 기획예산처를 비롯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 등 관계부처 연구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이르면 내년초 사업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 9호선에 민간의 경영기법이 도입되면 서울시가 연간 4천억∼5천억원씩 보조금으로 적자를 메우고 있는 기존 지하철 노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