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치구들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를 앞두고 노점상 정비작업에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가 오는 10월19일까지 특별정비기간으로 정해 노점상 정비에 적극 나서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자치구의 단속인력과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3일 시와 자치구 등에 따르면 종로·중·동대문·강남구 등 노점상이 급증한 자치구들은 외부에 용역을 주는 방안 등 갖가지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으나 비용과 부작용 때문에 정비작업에 박차를 가하지 못하고 있다.

중구의 경우 건설관리과 소속 3개반 48명의 인력으로 관내 1천3백여개의 노점상에 대한 완벽한 단속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ASEM 참석자들의 주요 이동로를 집중 정비키로 했다.

이에 따라 하얏트호텔∼시청∼청와대 구간,시청∼퇴계로∼신라호텔 구간 등이 주요 정비구역에 포함됐다.

또 ASEM 참석자들의 비공식 방문지로 꼽힌 남대문과 동대문 정비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중구는 특히 기업형 노점상의 단속을 집중적으로 벌일 예정이다.

종로구는 인사동과 종로4가 일대 등 노점상 밀집지역에 1천여개의 노점상이 영업하고 있으나 단속인원은 고작 35명에 그치고 있다.

IMF경제위기 이전 65명에 달했던 인력이 구조조정 이후 절반수준으로 줄었다.

종로구는 한때 외부 용역을 검토했으나 인사동 길 5백20m 노점상 정비에만 연간 5천만원이 소요되는 등 예산확보가 어려워 포기했다.

강남구는 공신력있는 보안·경비업체에 용역을 주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강창동 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