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쓰레기소각장 가동을 둘러싸고 강남구 주민들과 서울시사이에 마찰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시설을 완공후 1년동안 놀리고 있다.

4일 서울시와 강남구 주민지원협의체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일원동의 강남 쓰레기소각장이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

이 소각장은 지난해 9월 완공됐으나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가 다른 구에서 배출된 쓰레기의 반입을 반대해 시험가동조차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총사업비 1천10억원을 들인 소각시설이 1년동안 낮잠자고 있다.

더구나 서울시가 지난 2일 쓰레기소각장의 시험가동을 전격 발표하고 가동을 시도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불발에 그쳤다.

서울시는 쓰레기소각장의 건립을 결정할 당시(96년) 하루 6백40t에 이르던 강남구의 쓰레기량이 현재 3백70t 수준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이때문에 처리권역을 강남구로 한정할 경우 시설의 절반을 놀려야할 실정이어서 인근 자치구의 쓰레기를 반입해야 예산낭비를 줄일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강남구 주민들은 "서울시가 소각장을 지을 당시 강남 쓰레기소각장은 예비소각로여서 다른 지역의 쓰레기를 들여와 태우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시의 일관성없는 행정 행태를 비난했다.

주민들은 강남구도 지난해 11월 주민지원협의체와의 합의서를 통해 ''타구의 생활쓰레기와 음식쓰레기를 절대 반입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사실이 있기 때문에 소각장의 시험가동을 적극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