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전공들의 파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에 나설 태세여서 대형병원의 진료차질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맞서 정부는 보건의료발전특별위원회의 첫번째 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서울대 연대 가톨릭대 서울삼성 등 전국 11개 치과병원 전공의 8백여명은 23일부터 이번 주말까지 시한부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따라 치대 교수들이 외래와 응급환자 진료를 맡았으나 예약환자의 진료가 연기되는 등 차질이 빚어졌다.

의대 교수들도 이날 오후 서울대병원에서 대표자회의를 갖고 파업중인 의대 전공의들을 지원하기 위한 독자적인 결의대회를 오는 30일 열기로 했다.

전공의들은 복지부가 발표한 지역거점병원 지정 등 의료사태장기화대책이 현실을 무시한 발상이라며 반발,자원봉사로 근무하고 있는 응급실 진료마저 철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동네의원은 이날부터 오전 휴진,오후 무료진료에 나서라는 의사협회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대부분 정상적으로 진료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제1차 보건의료발전특별위원회를 열고 의약분업 조기정착과 장기의료발전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공의제도 개선 △의대정원 조정 △의료분쟁조정법 제정 △보건의료 이용체계 개선 △의료보험수가 현실화 등 6대 과제의 대안마련 일정을 논의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