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공의 파업에 따른 진료차질로 퇴원당한 환자를 수용하기 위한 지역거점병원 27개소를 지정했다.

또 개원의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임상검사센터와 방사선검사센터 등을 지역거점병원에 설치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시·도 보건환경국장회의를 갖고 지역거점병원에 23일부터 공중보건의와 군의관 등 의료인력과 장비를 집중지원키로 했다.

지역거점병원이 가동되면 전공의 파업으로 종합병원 등에서 강제퇴원되거나 입원을 거부당한 환자들이 진료받을 수 있게 돼 환자들의 불편이 줄어들 전망이다.

지역거점병원은 서울에서는 국립의료원 시립보라매병원 등 4곳,부산의료원,대구 경북대병원,인천 중앙길병원,광주 조선대병원,대전 을지대학부속병원,울산병원 등이다.

복지부는 또 대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사회복지관이나 동사무소 등에 비상진료소를 설치해 다음달 1일부터 보건지소 수준의 1차진료기능을 수행토록 했다.

지역거점병원과 비상진료소에서 활동할 의사 간호사 약사 등 의료인자원봉사단은 23일부터 대한적십자를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동네의원이 대형병원의 진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병원제도를 도입,개원의가 환자를 데려와 입원시키거나 수술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한편 전국 동네의원의 폐업률은 22일 6%대에 그쳐 거의 정상적인 진료가 이뤄졌다.

의사협회가 23일부터 오전 휴진,오후 무료진료를 지시했으나 동네의원들이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있어 큰 혼란은 없을 전망이다.

반면 파업주도세력인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구속자석방 등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내거는 등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교수와 의대생도 연대투쟁에 나서 대형병원의 진료차질은 계속됐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