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테러는 최악의 경우 국가의 기능을 마비시킬 수도 있는만큼 범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가정보원 이진수 담당관은 19일 잠실롯데 호텔에서 개최된 "정보보호 심포지엄 SIS 2000"에서 "일부 기관에 국한된 예방 및 대응 방법으로는 궁극적인 해결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비용 측면에서도 중복 투자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위협에 체계적이고도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 담당관은 특히 "사이버 테러에 대한 보안 활동 및 범죄 수사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국가정보원,정보통신부,국방부,검.경 등 유관 부처를 중심으로 공조체제를 공고히 하는 한편 국제해킹사고대응기구(FIRST) 및 국제 사이버테러 대응기관들과도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 김인석 팀장은 "사이버 금융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해킹을 통한 금융시스템의 마비 우려가 부쩍 높아졌다"면서 "금융기관들이 막대한 비용이 드는 보안시스템의 도입을 꺼리고 있는 만큼 관련 시스템을 공동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김영문 사무관은 "사이버테러 대응기술은 국가의 주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분야로서 국가가 직접 기술개발을 주도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정보보호 산업은 미국과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뚜렷한 선두그룹이 없어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분야"라고 지적했다.

또 정보통신부 정석균 서기관은 "국제적으로 공인받고 있는 미국 공인정보시스템전문가시험(CISSP)을 국내에 도입하고 국내 정보보호 관련 각종 자격증 제도를 신설할 계획"이라며 "10만명의 사이버 방위군을 양성해 사이버테러 대응 인력으로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재길 기자 musoyu9@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