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회생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부산시가 공공 공사발주때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시종합건설본부가 부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 공기조화기 펌프 등 15억원 규모의 설치공사를 발주하면서 조달청에 물량배당을 요청하는 바람에 공사물량의 절반이상이 타지역업체에 넘어가 지역경제 회생에 찬물을 끼얹었다.

부산시건설사업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중소기업청과 조달청 규정상 부산시가 부산지방조달청에 요청하면 전량 부산기계조합을 통해 부산업체로부터 우선적으로 물품을 공급받을수 있으나 부산시가 이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이와관련,IMF 경제위기이후 위기에 놓인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 공공사업의 경우 지역중소업체에 우선적으로 물량을 배당하도록 했다.

그러나 부산시는 지역업체에게 유리한 조건을 외면하고 조달청에 발주요청을 내는 바람에 기계조합연합회에 업체배정권이 넘어갔다.

이로 인해 공조기의 경우 3억5천만원어치의 물량중 1억6천만원 어치만 부산업체에 배당되고 나머지는 모두 서울업체에 배정됐다.

업계관계자는 "부산시가 당초 부산조달청을 통해 지역업체에 물품을 배당하겠다는 약속을 어기고 타 지역업체에 넘긴 것은 이해할 수없다"며 "서울지역 업체에게 물량을 배정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조달청으로 발주권을 넘겼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며 외압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부산조달청 관계자는 "지역 공공물품은 부산조달청에 요청해 우선적으로 지역업계에 배당하는 것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수차례 통보를 했는데도 부산시가 본청에 넘겼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조달청에 맡겨 부산기계조합에 배당할 경우 지역업체의 영세한 기술력으로 문제가 생길 것 같아 본청에 의뢰했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