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후 부산지역에 대북교류협력단체가 난립,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상공회의소의 남북경협추진협의회와 지역경제인 중심의 부산남북경협추진위원회, 부산시 대북교류실무협의회 등 남북경협 교류단체가 경쟁적으로 설립돼 지역의 남북교류추진사업에 혼선을 주고 있다.

경제협력분야의 경우 경제사절단 대북파견 등 목적이나 실천방안이 비슷한데도 서로 나눠져 주도권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달 9일 일부 경제인들은 부산남북경협추진위원회를 설립, 신발 등 부산의 주력산업을 북한에 진출시키기로 하고 관련사업을 추진중이다.

지난달 15일에는 부산상공회의소도 상공인들을 중심으로 남북경협추진협의회를 구성, 2차례의 대북설명회를 가지는 등 경쟁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똑같은 사업을 두고 상공인들이 주도권 다툼을 벌이는 느낌"이라며 "가뜩이나 어려운 부산경제가 대북중복투자로 또다른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했다.

부산시는 지자체의 위상을 높인다는 차원에서 최근 단체 대표들을 초청, 부산시 대북교류실무협의회로의 통합을 각 단체에 권고했다.

그러나 경제인들이 대북사업을 이권으로 보고 있는데다 지자체로 창구를 단일화할 필요는 없다며 이같은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