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금융노조의 대립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금융노조는 찬반투표 중간개표 결과를 공개하고 총파업의지를 다졌다.

정부는 이에대해 "강경대처" 원칙을 다시 고수하면서 노동계를 압박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는 아직까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각 은행들은 행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파업사태에 대한 준비태세에 들어갔다.

정부도 세차례의 은행파업 관련 긴급회의를 잇따라 갖고 파업시 금융대란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골몰했다.

<> 총파업 강행 방침 =금융노조는 산하 지부 노조원들에게 총파업예정일인 11일부터 3,4일간 집단휴가를 내라고 지시했다.

불법파업이라는 논란을 막기 위한 수단이다.

또 금융노조는 하나와 한미은행 농협을 제외한 다른 은행과 금융기관들은 모두 파업에 동참토록 내부단속을 철저히 하고 있다.

정부의 입장변화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예정된 수순을 하나씩 밟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금융노조는 파업으로 금융거래가 중단되는 부작용을 막기위해 전산실 점거 등 인위적인 행동은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전산직원들이 파업에 동참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일각에서 우려하는 전산망 다운같은 행위는 하지 않는다"며 "다만 자리를 떠날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조원도 다시 직장에 돌아가 일하고 싶어한다"며 "전산망 운영과 관련된 카드나 비밀번호는 비조합원에게 다 넘겨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또 이날 명진 스님과 김승훈 신부, 김광수 목사, 이태복 노동일보 발행인 등 사회각계 인사로 구성된 "관치금융 청산과 한국금융산업발전을 위한 범국민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파업의 명분을 쌓는 한편 정부당국과 협상할 여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다.

윤태수 금융노조 홍보분과위원장은 "정부의 대화요구를 금융노조가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정부는 금융노조에 어떤 공식경로도 대화제의를 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 바빠진 정부와 은행 =정부는 지난 98년 금융대란시 세워 놓았던 대책들을 다시 점검하는 수준에서 대비책을 세우고 있다.

파업전 전산실 경비 강화를 위해 공권력을 투입하는 방안도 세워 놓았다.

금융감독원은 2천5백여명에 달하는 은행권 전산인력중 노조원들이 빠져 나간다 하더라도 비노조원(차장급이상, 전체 전산인력의 20%선)이 업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3~4개 은행은 외부인력을 아웃소싱해 전산교육을 실시토록 했다.

정부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 금감원 검사역 3백여명에 전산교육을 실시해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이들이 파업전에 노조원들로부터 컴퓨터 비밀번호(패스워드) 등을 넘겨받아 관리하도록 했다.

각 은행들도 일제히 비상대책위를 꾸리고 비상계획을 다시 점검했다.

한빛은행의 경우 은행파업의 수위에 따라 3단계 비상전략을 만들었다.

이 은행 허균 차장은 "전산시스템 운영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비조합원용으로 다 확보해 놓았다"며 "전산시설물과 하드웨어 접근방지를 강화하고 출입문 카드키나 패스워드를 변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준현.박수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