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을 놓고 정면충돌했던 의사협회와 정부가 20일 밤부터 "대화"를 시작했다.

서로 "강경론"을 주장하던 양측이 머리를 맞댐에 따라 의료대란이 조기에 끝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상황에 따라서는 극적 타결 가능성도 예상된다.

양측의 대화는 의사협회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국민들의 비난이 빗발치자 배수진을 쳤던 의사협회도 현실을 돌아보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대통령이 나서지 않는 한 대화는 없다"고 주장하던 의사협회가 먼저 대화재개를 요구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타결 가능성은 한층 높아 보인다.

의협은 임의조제나 처방료보다는 정부.의료계.약계가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키로 해 대화에 임하는 자세도 종전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의사협회 조상덕 공보이사는 "의약분업이 원만히 정착될 수 있도록 의료환경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고치기 위한 자체적인 의약분업 연구안을 만들고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점부터 다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의사협회는 정부와의 대화에서 "이해관계"로 비쳐지는 임의조제와 처방료, 의보수가 문제는 건드리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감소"를 이유로 폐업을 벌인 것이 아니라는 점을 국민들에게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다.

대신 의료산업 발전, 연구 여건 확보, 의.약 협력방안 등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의료환경 개선방안을 집중적으로 요구한다는 것이다.

의협 관계자는 "이번 폐업사태가 의료계의 눈앞의 현안보다는 누적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게 의료계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의사 뿐 아니라 정부와 의사 약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중립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말이다.

복지부도 상당히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의료수가나 임의조제 등 의사나 약사중 어느 한쪽에 피해를 요구하는 사안이 아니라면 의사들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처방료 등 "수입"과 관련된 문제는 일단 의약분업을 시행해 가면서 고치되 최대한 앞당겨 보겠다는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민적인 여론이 있는 만큼 의료계도 폐업사태가 오래가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며 "일방적으로 의료계의 입장을 강요하지 않는 한 타협의 여지는 많다"고 말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