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처리능력 초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가락시장 거래물량의 상당부분을 떠맡아줘야할 서울 동부권의 구리도매시장이 개장한지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제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다.

12일 서울시와 농수산물공사에 따르면 가락시장의 하루 거래물량은 7천7백t으로 적정 처리용량 4천6백80t의 1.5배를 넘고 있다.

이때문에 물류혼잡과 쓰레기처리 문제 등 갖가지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1997년 6월 문을 연 구리 농수산물도매시장은 하루 거래량이 처리용량 2천3백89t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9백70t에 그치고 있다.

1천1백3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거대 시장이 값어치를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구리도매시장의 운영주체인 구리시는 경매제에 반대하는 청량리 상인들을 유치하는데 실패해 제기능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와함께 세제.자금지원 등이 미비한데다 운영노하우까지 미숙해 시장활성화가 더딘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성북 중랑 노원 도봉구 등 서울 동부권의 농수산물 거래를 맡아줘야할 구리도매시장의 거래량이 하루 1천t만 늘어나도 가락시장의 부담이 덜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에따라 오는 2002년 개장을 목표로 양천구 신정동 서남권도매시장 건설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당초 확보한 부지 4만3천평에서 2만평을 추가로 늘려 영등포상권의 상인을 이곳으로 이전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시는 영등포 상권의 농산물 유통상인들이 이곳으로 유입되면 하루 2천t의 물량이 가락시장에서 서남권시장으로 옮겨와 적정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영등포 상인들이 이곳으로 이전할지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가락시장의 처리물량 체증현상이 장기화될 것으로 걱정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농산물도매시장에서 경매제와 도매상제를 혼용하는 방향으로 농안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중이어서 서남권도매시장을 활성화하는데 좋은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고 말했다.

< 강창동 기자 cdkan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