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1천억원에 달하는 지하철 부채를 줄이기 위해 서울시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승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역사에 구청 현장민원실을 설치하고 지하철 역을 택배 물류기지로 바꾸는 등 온갖 묘책을 짜내고 있다.

정부에도 융자금을 보조로 바꾸어 달라고 손을 내밀었다.

그러나 시민들에게도 지하철 요금을 1백원씩 더내라고 요구해 논란이 예상된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1.2기 지하철 건설과 운영으로 진 부채 5조1천7백29억원을 국가와 서울시.지하철운영자.시민 등 4자가 공동 분담해 해소하는 방안을 강력하게 추진키로 했다.

서울시는 조만간 종합적인 "지하철 부채해소 및 고객확보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우선 버스나 택시 이용객을 지하철로 끌어들이기 위한 세일즈 아이디어를 강구중이다.

생활과 교통이 함께하는 쾌적한 지하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를위해 현재 17개 역에만 설치돼 있는 구청 현장민원실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한개역 건너 한깨 꼴로 민원실을 만들어 구청에 가지 않고도 지하철을 타고 오가다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택배업체들에게 지하철 역사의 공간을 임대해 지하철 이용객들이 출퇴근 길에 물건을 찾아가게 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서울시내 전역을 망라하는 교통망을 활용,지하철 역을 택배 물류기지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렇게 하면 택배료를 저렴하게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을 유인하는 효과도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지하철공사는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이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05년까지 72개역에 엘리베이터 1백22대,4개역에 에스컬레이터 17대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75개역의 화장실 84개소도 "호텔" 수준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아직 냉방시설이 완비되지 않은 75개 역사에 대해서는 냉방시설 설치공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버스 택시를 곧바로 연계시키는 환승주차장도 추가로 만들 예정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고객을 늘리는 것 만으로는 빚을 갚기에 역부족이라고 보고 지하철 부채의 일정 부분을 국가가 부담해줄 것을 건교부에 요청했다.

일단 2기 지하철 건설 때 국가가 융자해준 3천3백80억원을 보조금으로 전환해 달라는 게 서울시의 요구다.

1.2기 지하철 건설 때 국고로 지원받은 부분이 전체 소요액의 20.8%에 불과,대구나 부산 등이 50%를 지원받은 것에 비해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 서울시의 주장이다.

서울시는 선진국 처럼 지하철 건설비용의 3분의2를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추가적인 지하철 건설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서울시는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에 대해 추가적인 구조조정 계획도 세우고 있다.

운영비 절감을 위한 자체적인 노력이 선행돼야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와함께 요금인상도 추진중이다.

지하철 요금을 1백원 정도 올려야 겠다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의 지하철 요금은 건설 및 운영비용의 55%를 충당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시민도 함께 고통을 나누어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외면과 불합리한 운영의 결과를 시민에게 떠넘긴다는 지적 때문에 고심이 적지 않다.

< 강창동.유영석 기자 cdkan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