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교포 야구인 장훈(60)씨가 "농업 메신저"로 변신,일본에서 한국 농업과 농축산물을 알리게 된다.

김성훈 농림부 장관은 25일 과천청사에서 장씨를 한국농업메신저로 공식 임명하는 위촉장을 전달했다.

장씨는 앞으로 일본에서 열리는 식품박람회나 한국산 농산물 특별판매전 개막식 등 관련 행사에 참석하면서 일본에서 한국 농산물을 알리고 수출확대를 지원하게 된다.

장씨의 메신저 위촉은 김장관이 지난 3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푸덱스 재팬(Foodex Japan)"을 참관하는 자리에서 현지 관람객의 관심을 높일수 있는 한국 출신의 유명인사 참석이 절실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재일교포 가운데 일본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장씨에게 구제역사태 등 한국농업의 현황을 설명하면서 메신저가 돼 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장씨도 흔쾌히 동의했다.

김치 등 한국 음식을 즐겨 먹는다는 장씨는 "돼지고기를 좋아하는데 구제역 파동으로 수출이 중단돼 안타깝다"며 "한국 농산물의 우수성을 일본 전역은 물론 동남아시아까지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창녕 출신의 장훈 선수는 22년동안 요미우리 자이언츠 등에서 프로야구 선수로 활동하면서 3천안타,수위타자 7회 등 일본 신기록을 달성해 일본 야구사에 한획을 그었다.

장씨는 현재도 일본 TBS방송국,스포츠닛폰신문의 야구평론가,한국프로야구특별보좌관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