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국 1만3천명의 전공의들이 의료계가 제시한 의약분업안을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다음달 20일부터 집단으로 사표를 제출하고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동네의원들도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같은 날 폐업신고를 하고 휴진에 들어가기로 돼있어 의약분업 시행 직전에 또한번의 "의료대란"이 우려된다.

김대중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은 "최근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8%가 정부의 의약분업안이 고쳐지지 않으면 집단사표를 제출하고 파업에 나서겠다고 응답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따라 보건복지부가 의료계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동네의원의 폐업신고가 예고돼 있는 오는 6월20일 전공의들이 사표를 제출하고 파업에 돌입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파업 참가인원은 전국 1만6천여명의 전공의중 1만3천여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공의협의회는 오는 28일 서울 강남성모병원에서 열리는 의료계 대표자 투쟁결의대회에 참여한 후 29일부터 6월3일까지 전공의들의 사직서를 받아 보관할 예정이다.

현재 의사협회와 전공의협의회는 <>약사법 39조 개정을 통한 약사의 임의조제 근절 <>대체조제 때 의사의 사전승인 <>선진국 수준의 의약품 분류체계 마련 <>처방료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대중 회장은 "전공의들은 소신있게 진료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의 의약분업안은 의사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기 때문에 투쟁을 지속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