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등 다국적 제약사들이 별도의 업종별 단체를 만들어 보건복지부에 등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한국제약협회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다국적 제약사들은 최근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가칭)"라는 이름으로 복지부에 단체설립승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국제약협회는 이런 움직임이 국내토종 제약사의 발전을 가로막고 장기적으로 약값상승 의료보험 재정악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정부와 각 정당에 설립저지를 호소하고 나섰다.

다국적 제약사들이 이처럼 따로 단체를 만들어 독립하려는 것은 이들 회사의 본격적인 한국시장 공략의 일환으로 받아들이는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국의 경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의약분업 등 의료개혁 단행으로 시장의 투명성이 확보되고 있다고 다국적 제약사들은 분석하고 있다는 것.특히 한국화이자 한국BMS제약 한국릴리 등은 IMF사태이후 한국인 지분을 인수하거나 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등 적극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다.

또 다국적 제약회사들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와 자국의 주한외교사절이나 통상대표부를 통해 통상압력을 가하고 있다.

그 결과 <>수입약 도입시 임상시험절차 간소화 <>수입완제의약품의 의료보험적용 <>의약품의 위탁생산 허용 등의 성과를 거뒀다.

제약협회 관계자는 "다국적제약사들이 따로 단체를 설립할 경우 한국시장을 효과적으로 침투하기 위한 전략을 짜서 정부에 통상압력을 가할 것"이라며 "이로인한 시장잠식은 물론 약값의 전반적인 인상 등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다국적제약사를 대표하는 제약산업협회 관계자는 "IMF사태이후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이뤄졌지만 외국 제약사들이 한국 영업을 하는데는 여전히 유 무형의 장벽이 남아있다"며 "어떤 반대에도 불구하고 단체를 설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법적으로 제약업계의 복수단체 설립을 막을수 없으며 현재 설립취지와 정관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