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3천억원대 민자유치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인 인천 북항 신항만 건설공사에서 시공업체들이 국고 지원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포착,전면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검 특수2부는 24일 인천 북항 항만 준설토의 투기장 공사과정에서 수주업체인 D건설과 B엔지니어링이 공사비를 과다 계상하는 등의 수법으로 사업비 수십억원을 편취한 혐의를 잡고 D건설 현장사무소 직원 박모씨를 연행,조사중이다.

검찰은 B엔지니어링 관계자 2~3명도 함께조사하고 있으며 D건설 현장사무소 책임자도 곧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공사과정에서 거액의 국고 지원금이 유용되고 있다는 첩보가 입수돼 내사를 거쳐 본격 수사에 나섰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의 국고 지원금의 편취 혐의가 확인될 경우 빠르면 이번주중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앞서 지난22일 인천시 서구 D건설 현장사무소와 서울 도곡동 B엔지니어링 본사 등 2곳을 압수수색,신항만공사 관련 회계장부 등 자료 일체를 정밀분석중이다.

검찰은 시공업체 일부 간부들이 하청업체와 결탁해 항만 준설공사에 쓰이는 `보울링" 설비규모를 실제보다 크게 설치한 것처럼 꾸민 뒤 수십억원의 추가 사업비를 따낸 것으로 보고 이를 추궁하고 있다.

인천 북항 신항만 건설공사는 정부가 국가기간교통망 구축계획 차원에서 추진중인 전국 9개 신항만 계획 중 하나로 총 사업비는 3천4백28억원에 달한다.

<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