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예산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들어올 세수는 뻔한데 나갈 비용은 갈수록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공사와 월드컵경기장 건립 등 막대한 돈을 쏟아부어야 하는 대형사업이 줄지어 있는데 뾰족한 재원마련 대책은 없다.

외환위기 이후 세수가 줄어든데다 그동안 빌려쓴 단기차입금도 눈덩이처럼 불어나 가뜩이나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들을 파산상태로 내몰고 있다.

빚으로 빚을 갚는 악순환도 되풀이하고있다.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 추경예산안 심의를 앞둔 지자체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15일 각 지자체들에 따르면 지하철공사와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립 등 벌여놓은 대형사업이 많은 부산시의 경우 시의회에 제출할 사업 운선순위를 정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두 사업에만 3천억원 이상이 필요하지만 확보된 재원은 턱없이 모자란다.

특히 지난90년대 중반부터 시작한 아시안게임 준비와 지하철 공사,광안대로,명지.해운대.화명주거단지 개발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지방채를 집중적으로 발행한데다 단기 차입금이 많아 살림을 더욱 쪼들리게 하고 있다.

울산시는 1천3백49억원의 추경예산을 편성,이달중 시의회 심의를 거칠 예정이다.

그러나 자체 세입원은 지방세 80억원과 재산매각수입 등 세외수입 2백3억원 등을 합쳐봐야 겨우 2백83억원에 불과하다.

추경예산의 절반 정도를 기채로 충당한다는 방침이지만 이 경우 시가 갚아야할 빚이 4천6백억여원으로 늘어나 재정상태는 더욱 악화될수 밖에 없다.

광주시도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각종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시의회에 올릴 추경예산 규모는 4천억원에 달하지만 확보된 예산은 세계잉여금 1백60억원과 국고보조금 1백억원 등을 합쳐 겨우 3백억여원 정도다.

특히 지방채 발행액(원금기준)이 작년 9월 7천7백10억원에서 작년말에 8천4백29억원으로 석달새 7백억여원이나 늘어나 빚을 갚기 위해 빚을 얻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대구시 등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달말께 지방의회에 추경예산안을 올릴 예정이지만 재원확보 대책이 없어 묘안을 짜내느라 부심하고 있다.

< 부산=김태현.광주=최성국.울산=하인식 기자 hyun@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