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감독위 공정거래위 관세청 등 사정 관련기관들은 3일 "사정 관련 공직기강 확립 실무자 간담회"를 열고 공직기강 확립 및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유기적 공조체제를 구축,대대적인 사정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각 기관은 <>공직비리및 지역토착,민생침해 비리(검찰) <>조직적 탈세(국세청) <>주가조작 비리(금감위) <>하도급비리(공정위) <>마약 보따리 밀수(관세청) 등을 중점 단속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각 기관 단위로 독자적인 사정활동을 벌이되 합동조사나 인력지원이 필요할 경우의 공조 방안에 관해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며 "공조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수시로 실무자 회의를 가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검찰은 고위 공직자는 물론 중.하위직 공무원들의 인허가 비리,이권 개입 등 각종 비리행위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에 착수했다.

특히 민생침해 사범에 대한 지속적 사정 차원에서 민생담당 공무원과 비리업체들 간의 유착고리를 끊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24일 신광옥 청와대 민정수석 주재로 열린 사정 관련기관 차관급 회의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공직 사정작업에 착수키로 한 데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한편 감사원은 이와는 별도로 지난달 27일부터 13개 정부투자기관을 비롯한 142개 공기업에 대한 감사에 들어갔으며 지방자치단체들에 대해서도 전면적 특감에 착수했다.

< 김문권 기자 mkkim@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