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대학유치를 위한 입지와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없이 선심성 개발계획을 발표하는 바람에 해당지역의 땅값만 올려놓고 유치계획이 무산되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심완구 울산시장이 최근 양산시와 부산대 제2캠퍼스의 유치경쟁을 벌이면서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일대에 대학을 유치하겠다고 공개함에 따라 불과 며칠사이에 이 일대의 땅값이 두배로 뛰어올랐다.

심 시장은 특히 "대학을 유치하기 위해 부지매입비와 도로등 사회기반시설비용으로 7백16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혀 이 일대에 대학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한 부동산투기꾼들의 부동산 매입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 지역의 일부주민들은 "울산시가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수년간 사업착수조차 못하고 있는 대규모의 공원묘원 조성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해 인근에 무리하게 대학을 유치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울산시의 총 부채가 4천여억원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7백억원의 추가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지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울산시는 이에 앞서 울주군 두동면 일대 1백50여만평을 대학촌 부지로 지정했으나 대학유치가 어려워지자 이 계획을 철회한바 있다.

울주군 두동면의 경우 대학촌 지정당시 경북 경산의 대경전문대와 부산 춘해대,울산 과학대등 많은 대학들이 입주하기로 했으나 사전에 개발정보를 발표하는 바람에 땅값이 치솟자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이번 부산대 제2캠퍼스 유치사업의 경우도 사전에 유치계획을 발표해 땅값이 치솟아 올라 부지선정때 이 지역을 기피할 것으로 걱정되고 있다.

< 울산=하인식 기자 hais@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