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재단측이 교수 1백여명에 대한 인사카드를 만들어 감찰해왔다고 폭로한 성균관대 대학원.학부 총학생회는 20일 재단측이 강사 및 교직원노조, 학생회 등 학교구성원들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감찰을 해왔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학생회는 이날 오전 교내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의 법인사무국과 총무처 산하 총괄지원팀이 지난 97년 4월부터 최근까지 강사 및 교직원노조,학생회 등 교내 단체들에 대해 감찰을 해왔다"면서 40여종의 문건을 증거로 제시했다.

이날 공개된 문건에는 총장 선임과 관련된 교내외 동향,보직교수 보임 진행상황을 비롯 강사 및 교직원 노조 무력화 2단계 방안,학생들의 계층별 동향과 총학생회 간부성향 분석 및 지도방안,최근 학생들의 대학본부 점거농성 대책 등이 상세히 기재돼있다.

특히 문건에는 지난해 2월 총장 선임 때 교직원은 물론 국가정보원의 동향보고도 함께 취합한 것으로 명시돼 있어 재단측이 관계기관을 동원,학내 동향 파악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문건에서는 강사노조 처리방안과 관련,검찰의 동문 인맥을 파악한 뒤 사전협의를 거쳐 고발조치토록 하고 노조원들의 신원조회를 벌이도록 권고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이에따라 학교측에 <>사찰 책임자인 법인사무국 송모 상근이사 문책 <>재단의 사찰 중지 및 학내문제 관여 금지 <>학내 모든 단체가 참여하는 학교운영위 개최 등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학교측은 "오해할 소지가 있기는 하나 대학발전에 참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 이건호 기자 leekh@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