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국립대와 수도권 소재 대학, 대규모 지방대와 의과대학의 신입생 입학 정원이 묶인다.

지방사립대의 경우 교원.교사 확보률이 60%를 넘어야 자율적으로 정원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서울대 등 두뇌한국(BK)21 사업에 선정된 대학과 대학원 중심 대학을 추진하는 대학들이 학부 정원을 추가 감축할 예정이어서 내년 명문대 입시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의 "2001학년도 대학 신입생 정원 조정지침"을 7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다음달 13일까지 각 대학별로 정원조정 계획을 받아 오는 6월말까지 학교별 입학정원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부가 마련한 지침에 따르면 전국 1백61개 4년제 대학(산업대.교육대 제외) 가운데 24개 국립대의 정원이 동결된다.

그러나 총 정원제 개념을 도입,정원을 줄이는 국립대가 있을 경우 감축 범위안에서 대학 특성화나 국가가 우선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다른 국립대의 정원을 늘려주기로 했다.

이 경우 기초학문분야나 IT(정보기술) 정보보호 전자상거래 정보통신 컴퓨터 신소재 분야 등의 인력 증원을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66개 수도권 소재 대학도 정원이 동결된다.

정원 감축이 있을 경우 입학정원이 1천5백명 이하인 수도권 32개 대학에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지방 사립대중 입학정원이 3천명 이상인 경성대 동아대 조선대 등 13개 대의 정원도 동결시키기로 했다.

나머지 지방 사립대의 정원 자율화 요건도 교원.교사확보율을 지난해보다 5%포인트씩 늘어난 각 60%로 높였다.

교육부는 정부의 인력수급계획에 따라 정원이 조정되는 의료.사범계 정원도 늘리지 않기로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의예.치의예.한의예.약학.한약학.안경광학 등의 학과는 신.증설이 불허된다.

사범계 학과중 수요가 적은 학과는 일반학과로 전환토록 유도하고 어문계열도 가급적 관련 지역학으로 개편토록 권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 대학 신입생 입학정원을 거의 늘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대학원 중심의 고급두뇌 육성책인 "BK21"사업과 관련, 수도권 대학들이 대부분 정원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BK21지원 대학중 서울대(2백13명) 연세대(11명) 고려대(47명) 성균관대(30명) 한양대(47명) 등이 모두 4백57명 등의 정원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중 고려대(45명) 연세대(40명) 성균관대(55명) 한양대(30명) 등은 대학원의 정원을 늘리기 위해 추가로 학부 정원을 3백30명 감축할 계획이다.

< 이건호 기자 leekh@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