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의원들의 집단휴진 첫날인 4일 인천과 경기도 성남을 제외한 전국 의원의 75%가 문을 닫아 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후1시 현재 전국 1만8천9백여개 의원중 1만4천1백여 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의 9백53개 의원,성남시의 3백66개 의원은 정상 진료했다.

지난달 31일부터 휴진했던 울산지역 의원들은 지난1일 취해진 지방자치단체의 업무개시명령에 응하지 않는 동시에 4일부터 정상진료한다는 당초방침도 철회,계속 문을 닫고 있다.

울산시 전체의원의 94%인 3백58곳이 휴진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집 주변의 의원을 찾았던 환자들이 잇따라 발길을 돌렸으며 종합병원과 보건소 등은 환자들로 하루종일 북새통을 이루는 등 곳곳에서 진료 차질이 빚어졌다.

복지부는 대구지역의 경우 1천92개 의원중 96%인 1천51개가 문을 닫자 대구시를 통해 모든 의원에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다.

서울지역도 전체 5천27개 의원중 3천8백40여 곳이 휴진에 들어갔다.

서울 용산구의 한 의원을 찾았던 주부 김 모(38)씨는 "의사들이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또다시 집단행동을 하는데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 공안부(김각영 검사장)는 의권쟁취투쟁위원회 간부 등 집행부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을 받고 즉각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이날 집단휴진에 들어간 의사들이 시.도지사의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고 휴진을 계속하면 고발없이도 의료법 위반혐의로 입건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김도경 기자 infofest@ked.co.kr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