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에서 발생한 수포성 가축질병과 관련, 정부는 사태를 조기 진정시키기 위해 피해 농가에 대해 재해지역에 준하는 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농림부는 31일 오후 경기도 파주 현지에서 김성훈 장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고 "양돈농가가 원할 경우 1백kg 이상의 규격돈에 대해선 정부가 전량 수매해주고 피해농가에 지원된 농업경영자금 등의 상환연기와 이자감면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 등 구제역 발생국가로부터 들여오는 건초류 옥수수대 등 풀사료 수입을 중단하고 이미 수입돼 검역을 기다리는 중국산 풀사료는 소독후 통관토록 조치했다.

농림부 관계자는 "농업재해대책에 준해 취해진 이동제한조치로 입은 농가의 직간접 피해는 농업경영자금의 상환을 연기해주고 이자를 감면해주는 방식으로 보전해주며 산지와 출하가격의 차이를 보상하는 방안 등을 강구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가축입식비 등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도 소비자단체와 농민단체 대표 등을 잇따라 만나 이번에 나타난 질병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소비촉진과 파문 진화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동산에서는 파주산 육류와 우유 등의 시식회를 가지기도 했다.

한편 미국과 호주는 한국산 육류외에 낙농제품의 수입 중단조치를 취했다고 이날 한국정보에 통보했다.

호주는 매달 10t정도의 발효유등 한국산 낙농제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부 관계자는 "구제역이나 의사구제역이 발생한 나라의 축산제품에 대해선 통상 통관 보류와 금수조치를 취하지만 각국이 자국에서도 유사한사태가 생길 경우 상응한 보복을 우려해 상당기간 관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 강창동 기자 cdkang@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