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중수부는 29일 사이버테러 등 컴퓨터 범죄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컴퓨터 수사자문위원회"를 구성,출범시켰다.

박순용 검찰총장은 이날 안철수 `안철수바이러스연구소"대표 등 13명의 자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주고 "지식정보사회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사이버 범죄에 대비해 검찰과 민간 전문가 그룹간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문위원회는 앞으로 컴퓨터 수사 전문인력 양성과 수사기법 개발,수사장비 도입 등 제도적 정책적 자문을 하며 학계 업계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컴퓨터 해킹 범죄는 지난97년 64건에서 98년 1백58건, 99년 5백72건을 기록한데 이어 올 1,2월에만 2백28건이 발생했다.

검찰은 사이버 범죄가 이같이 급증세를 보이는데다 수법도 네트워크 바이러스,밀레니엄 웜 등 치밀한 양상으로 바뀌고 있어 전문가의 상시지원 체제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위촉된 위원은 안철수 대표와 이광호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부회장 박성득 한국전산원 원장 정선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이철수 정보보호센터 원장 남길현 한국통신정보보호학회 회장 이영규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사무국장 변재일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장 윤재철 한국전문가시스템학회 부회장 전주식 서울대컴퓨터공학과 교수 홍성범 세원텔레콤 대표 이윤준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윤종수 대한변협 사무총장 등이다.

이에앞서 서울지검 컴퓨터수사부(정진섭 부장검사)도 지난15일 임채호한국정보보호센터 책임연구원 등 13명의 민간 전문가들로 자문위원회를 발족시켰다.

김문권 기자 mk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