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객관식 8-11] [주관식 1-2]

<가>
여자들은 아명 이외에는 천한 기생이나 종이 아닌 이상 아예 본명도
없었다. 이름이 없었기 때문에, 남편의 성이나 벼슬을 따라, 또는
친정 고을의 이름을 따거나 살고 있는 곳의 지표를 따라 호칭을 대신
했다.

<나>
옛날에는 꼬치미라는 예븐 이름을 가진 소녀가 많았다. 이름이 예쁘다고
───
해서 낭만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꼬치미란 오뉴월에 돋아나는 산나물
이름으로, 산촌 사람들이 보릿고개를 넘기는 소중한 양식이었다. 그러니까
이는 부디 굶지만 말아 달라는 아명인 것이다.

<다>
오인의 이매되는 청년 여자에게 고하노라. 제군은 규방을 출하여 태양에
면하여 입하라. 의 생산기적 생활을 탈하고 진개생명을 유하는 자유의
인격자가 되며 각종 의미의 노 적 노고를 면하고 인습의 질 을 절하고
신생명의 소유자가 되어 제군의 재능을 각 방면에 발휘하며 제군의 진면목
을 철저하게 노출할지어다.

<라>
모든 비평 이론은 언술을 통제하려 한다는 점에서 정치적이다. 여권주의
────
들은 아주 의식적으로 남자들이 자신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추론 능력을
빼앗으려 한다. 이 목적을 만족시키는 이론적 전략이라면 어떤 것이든
지 그들에게는 이익이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말미암아 여성주의 비평
이론은 권력 투쟁이 줄지 않고 계속되는 하나의 소우주가 된다.

<마>
성님 성님 사촌 성님 시집살이 어떱듸가?
고초 당초 맵다더니 시집살이 삼년만에
삼단갓튼 이 내 머리 다북송이가 다 되얏네 !
백옥 갓튼 요 내 손이 오리발이가 다 되엿네 !
생주 갓튼 시누동생 말전주가 왼일인가?
시집살이 조터마넌 쪼그마한 도리판[원반]에
수제 놋키 에럽(어렵)더라 웅굴등글 수박개우[식기]
밥 담기도 에롭더라

<바>
길이 되라 하면 길이 되고
감옥이 되라 하면 감옥이 되고
노리개가 되라 하면 노리개가 되기까지
무럭무럭 자라는 아기들이여
그러나,
여자 남자 함께 가는 이 세상은
누구나 우주의 주인으로
태어난다네
누구나 이 땅의 주인으로
걸어갈 수 있다네

< 사 >
A : 우리가 추구하고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의 문화, 새로운 가치 체계의
문화란 어떤 것일까요?
B : 양성적 인간, 다원적인 문화, 간단히 표현하면 이렇게 되겠지요?
C : 좀 덜 경쟁적이고 인간의 가능성을 충분히 계발할 수 있는 사회,
이런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 현재 우리가 여성적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과 남성적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들을 모아서 더욱 포용력 있는 가치
체계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지요.
D : 우리의 궁극적 관심은 획일주의와 권위주의, 더 나아가서 근본적인
불평등을 해소하는 일이지요.
E : 옳습니다. 그런데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서양과 달리 여성도 자기
성을 남성과 차별 없이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시 되었고, 자녀들의 존경도 많이 받아 왔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
면 우리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제도를 더욱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객관식 8] 글 <나>의 내용으로 보아 밑줄 친 ''꼬치미''라는 이름이 의미
하는 분위기와 가장 가까운 것은? (2점)

<1> 소원 <2> 비원
<3> 소망 <4> 희망

[객관식 9] 다음 글들에는 모두 ''정치적''이란 말이 쓰였다. 글 <라>의 밑줄
친 ''정치적''이라는 용어의 의미와 가장 가깝게 쓰인 문장은? (2점)

<1> 그는 정치적인 인물이다. 그러므로 그가 분명히 이번 선거에 입후보
───
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하지 못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2> 그의 발언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지키는 방식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매우 정치적이라 할 수 있다.
───
<3> 그녀의 장래 희망은 정치가가 되어 가족법을 개정하는 일이다.
그녀는 매우 정치적인 인물이다.
───
<4> 정치적인 인물등은 금지와 해제의 시기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진다.
───
한 때 그들은 그것을 통치의 수단이라고 생각했었다.

[객관식 10] 윗글 <사>에서 논의의 초점에서 가장 벗어난 발언을 하고
있는 사람은? (1점)

<1> B <2> C <3> D <4> E

[객관식 11] 글 <사>의 주요 토론 내용을 참고로 할 때, 글 <마>와 같은
유형의 작품이 지닌 한계는 무엇인가? (2점)

<1> 우리 민요의 전통적 정서인 한을 깊이 있게 드러내지 못했다.
<2> 여성적인 문학 양식을 사용하지 못했고 작자가 의도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했다.
<3>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보이기 위해 제시한 사례들이 별로 설득력이
없다.
<4> 신세 한탄의 분위기가 주조를 이루고 있고 현실 개선의 의지가
별로 없다.

[주관식 1] 위의 <가>-<바> 가운데 글쓴 이의 주장을 가장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은? (2점)

[주관식 2] 위의 <가>-<사>의 제재 가운데 다른 것과의 공통점이 가장
적은 것 하나는? (2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