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학생, "2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에 한마음 모았다!"

대구·경북 대학생, 2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 염원 담은 종이비행기 날려

K-배터리 선도도시 포항, 대구·경북 대학생 염원 모아 2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총력
16일 대구·경북지역 5개 대학 200여명의 학생들이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2차전지 앵커기업인 포스코퓨처엠에서 하늘 높이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2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를 한마음 한뜻으로 염원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16일 대구·경북 대학생들이 K-배터리를 선도하는 포항지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와 영일만일반산업단지를 방문해 현장 투어를 실시하고, 2차전지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포항 유치에 뜻을 함께 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대구·경북 지역의 5개 대학인 △포항공과대학교 △한동대학교 △경북대학교 △포항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포항캠퍼스 대학생과 총장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대구·경북 지역 대학생들은 글로벌 K-배터리를 선도하는 2차전지 전문가로서의 성장 다짐을 선언했고, 각 대학교 총장은 학생들이 미래의 이차전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화답했다.참석자들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이차전지 앵커기업인 포스코퓨처엠에서 힘찬 구호와 함께 하늘 높이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를 한마음으로 염원했다.

이어 대구·경북 지역 대학생은 영일만산업단지에 위치한 지역 2차전지 산업 핵심 기업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현장을 투어하고, 기업설명회에 참석해 2차전지 산업의 중요성 및 미래 발전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공유했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대구·경북 지역 대학생들의 염원을 담아 종이비행기를 날리면서 2차전지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포항 유치에 대한 지역 청년들의 뜨거운 열망과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포항이 글로벌 K-배터리 2차전지 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포항은 철강산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선제적으로 이차전지 산업을 역점 육성해왔으며, 2019년 지정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는 전국 29개 특구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 특구로 지정되면서 가장 성공적인 특구 모델로 꼽히고 있다.

현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와 영일만일반산업단지에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GS건설 등 2차전지 글로벌기업들이 몰려있다.

올 상반기만 하더라도 5조 원의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한 포항은 기업들의 추가 증설과 신규 투자도 잇따르면서 향후 2027년까지 14조 원에 달하는 투자가 결정돼 있다.지난해 포항지역은 양극재 생산량 15만 톤으로 국내 생산량 1위를 달성했고, 2030년까지 양극재 100만 톤 생산과 함께 매출액 70조 원을 달성해 2차전지 산업 선도도시로서 자리잡을 전망이다.

포항시는 2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는 23조 3,418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9조 5,590억 원, 취업유발 효과는 5만 6,798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