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4일 한국거래소를 중심으로 한 동여의도 일대 용적률을 1000% 이상으로 확대해 350m가 넘는 초고층 랜드마크 건축물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여의도 금융중심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여의도동 금융지구 일대.  김범준 기자
서울시가 24일 한국거래소를 중심으로 한 동여의도 일대 용적률을 1000% 이상으로 확대해 350m가 넘는 초고층 랜드마크 건축물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여의도 금융중심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여의도동 금융지구 일대. 김범준 기자
금융회사가 몰려 있는 서울 동여의도 일대에 최대 1200%의 용적률이 적용되고, 높이 제한도 사라진다. 서울시는 여의도를 미국 뉴욕 맨해튼 같은 세계적인 금융도시로 육성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4일 여의도를 국제 디지털 금융 중심지로 바꾸기 위해 마련한 ‘여의도 금융중심 지구단위계획(안)’을 공개했다. 서울시는 입지 특성 등을 고려해 지구단위계획구역을 네 개 지구(국제금융중심·금융업무지원·도심기능지원·도심주거복합지구)로 나눠 계획 방향을 마련했다. 국제금융중심지구 안에 있는 여의도동 22(파크원) 일대를 ‘금융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해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를 상향하기로 했다. 해당 지구 내에는 한국거래소와 주요 증권사 사옥이 있다. 상한 용적률은 1000%지만 창의·혁신디자인 등을 적용하면 약 1200%로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높이 규제도 사라진다. 여의도 파크원(333m·69층)보다 높은 350m 이상 초고층 건축물을 유도하고, 높이를 추가로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유정/박진우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