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집값, 연말까진 하락할 듯"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집값 하향 안정을 강조하면서 연말까지 하락세를 전망했다.

원 장관은 31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한국주택협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단기적인 경착륙 때문에 생기는 파괴적인 효과는 막되 (집값이) 당분간 하향 안정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전·월세 가격이 하향 안정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당분간 하방 안정 요인이 작동할 것”이라며 “최소한 올 연말까지 그럴 것이라고 신중하게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소득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집값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원 장관은 “PIR(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이 최고 18배까지 갔던 것은 비정상”이라며 “이런 상황 때문에 연애도 결혼도 출산도 포기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PIR은 주택 가격에서 연 가구 소득을 나눈 값이다. 지난해 서울의 PIR은 18배까지 치솟았다.

내 집 마련 실수요자에 대해서는 세금 부담과 금융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강조했다. 원 장관은 “토지거래허가구역 빼고는 규제를 다 풀었다”며 “다만 아무리 규제를 완화한다고 해도 단기간 시세 차익을 노리고 사고파는 투기 세력과는 손잡을 수 없다”고 했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파격적인 정책을 내놓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원 장관은 “집값 바닥보다 인구 바닥이 어디 있는지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있다”며 “여태 순한 맛도 아니고 밍밍한 맛의 저출산 관련 정책만 내놨지만 판을 뒤엎는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 장관은 건설 현장의 정상화를 위해 가짜 근로자를 찾아내는 전자 출입카드제 도입과 대금 직불제 도입 검토를 지시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