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물산은 30일 일본 지요다화공건설과 ‘SPERA 수소’ 기술을 활용한 수소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PERA 수소 기술은 수소에 톨루엔이라는 화학물질을 첨가해 원거리 이동과 저장이 쉽도록 메틸시클로헥산(MCH) 형태로 바꾼 후 이송해 수소를 분리하는 방식이다. 수소가 상온·상압 상태로 유지돼 안정적인 운반과 저장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요다는 액화천연가스(LNG),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을 주력으로 하는 일본 대표 엔지니어링회사다. 삼성물산은 수소 운반·저장 신기술인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 방식의 선두 업체인 지요다의 SPERA 수소 플랜트 건설에 참여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SPREA 수소 사업 외에 탈탄소 사업 협의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물산은 기존 그린수소 생산·공급 사업뿐 아니라 실증이 완료된 상온·상압의 안정적인 운송 및 저장 기술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해 그린수소의 생산·운송·저장·공급 체인 역량을 확보했다.

삼성물산은 2021년 11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와 포괄적 업무협약을 맺고 그린수소 생산과 인프라 확장 공사 등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