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가 3기 신도시 조성 등 새 정부 핵심 정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성과 창출을 다짐하는 ‘책임경영 서약식’을 개최했다. 사진=LH
LH가 3기 신도시 조성 등 새 정부 핵심 정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성과 창출을 다짐하는 ‘책임경영 서약식’을 개최했다.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양창릉,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 조성을 본격화한다.

LH는 지난 27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정부 정책성과 창출을 다짐하는 ‘책임경영 서약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LH 경영진들은 3기 신도시 조성 등 새 정부 핵심 정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본부별로 마련한 216개의 중점과제를 반드시 이행한다는 책임경영 서약서에 서명했다.

216개 중점과제는 △3기 신도시 착공 △뉴:홈 적기 공급 △1기 신도시 재정비 지원 △임대주택 신청서류 간소화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 등 세부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LH는 지난해 11월 인천계양 조성공사 착공에 이어 올해 3분기 이내에 고양창릉, 남양주 왕숙·왕숙2, 부천대장 및 하남교산 등 나머지 3기 신도시 4곳의 보상을 완료하고 조성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LH는 정부의 공공분양주택 뉴:홈 50만호 공급계획 중 약 31만6000호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등 우수 입지에 주택을 적기 공급해 청년과 서민의 내 집 마련에 앞장설 방침이다.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지원을 위해 각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상호 협력 기반도 구축하기로 했다.

임대주택 입주 신청서류 간소화를 위해 지난해 행복주택에 시범 추진한 '마이마이 서비스'도 올해 모든 유형의 임대주택으로 전면 확대한다. 마이마이 서비스는 청약 신청자가 제출해야 하는 26종의 종이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건설 현장 불법행위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LH는 지난 2월부터 건설 현장의 불법행위를 전수조사하고 있다. 향후 형사상 고소·고발 및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추진해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이번 서약식은 올해 LH의 성과 창출을 국민께 약속하는 자리"라며 "오늘 서약한 본부별 중점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그 결실을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