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도 'G·P·T'가 뜬다…분양 흥행몰이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글로벌 열풍을 불러일으킨 가운데 국내 부동산 시장에선 일명 ‘GPT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GPT 단지란 대형 개발 호재(Growth)와 차별화된 프리미엄(Premium), 최신 주거 트렌드(Trend) 등 3박자를 갖춘 아파트를 뜻한다. 금리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수요자들이 아파트를 고르는 조건이 더 까다로워졌다는 분석이다.

대표적인 GPT 아파트로는 서울 양평동 ‘영등포자이 디그니티’가 있다. 최근 무순위 청약에서 198.8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영등포 일대 주거단지 개발사업 등 대형 개발 호재(G)를 갖췄다. GS건설의 브랜드 프리미엄(P)과 단지 내 교보문고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최신 주거 트렌드(T)를 반영했다. 이달 분양한 서울 은평구의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도 GTX-A, 경전철 서부선 등 굵직한 개발 호재(G)와 하이엔드 브랜드 프리미엄(P), 유럽풍의 주거 트렌드(T)를 갖춘 단지로 꼽힌다.

다음달에도 GPT 단지가 공급 대기 중이다. 대우, GS, 롯데건설 컨소시엄은 경기 의왕 내손동에 ‘인덕원 퍼스비엘’을 다음달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34층 14개 동, 총 2180가구다. 이 중 586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GTX-C, 월판선 등 교통 호재가 있다.

파주 운정3지구에는 ‘운정자이 시그니처’가 GPT 단지로 나온다. GS건설이 짓는 총 988가구 규모의 브랜드 대단지다. 내년 조기 개통될 예정인 GTX-A 운정역이 단지 인근에 들어서고, 자이만의 조경 공간인 ‘엘리시안 가든’ 등이 조성된다.

신영은 충북 청주시 송절동에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파트 1034가구, 오피스텔 234실 등으로 구성된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내 세 번째로 들어서는 신영지웰 대단지다. 도보권에 충북선 북청주역이 신설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상승기엔 대부분 집값이 오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지만 침체기에는 미래 가치를 확보한 집을 골라야 한다”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