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수도권 침체장에서도 선전하던 지방 분양시장이 2~3개월 사이 급격히 냉각되면서 미분양 물량 급증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미분양 주택 ‘제로(0)’를 나타내며 완판 행진을 벌였던 강원 원주가 대표적이다. 수도권 규제 반사 효과를 누리던 충북 음성, 충남 천안 등 충청 지역에서도 미분양 물량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분양업계에선 “두 달만 빨리 분양에 들어갔더라면 이 정도는 아니었을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원주 너마저…대형 건설회사도 속수무책

천안·안성 이어 원주까지…지방분양 '급랭'
8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작년 9월까지 미분양 물량이 단 한 가구도 없었던 원주 분양시장이 새로운 미분양의 무덤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지역 미분양 물량은 작년 말 기준 1255가구지만 올 들어 누적 2000가구 이상 쌓였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현대건설, 두산건설, 롯데건설 등 내로라하는 대형 건설사들도 속수무책일 정도다. 분양 당시 높은 경쟁률을 보인 단지조차 계약 불발에 따른 미분양 물량이 쌓이고 있다. 현대건설이 원주 관설동에 짓는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총 975가구)는 작년 9월 분양 당시 5.1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 분양시장이 냉각되면서 미분양 물량을 걱정하는 처지가 됐다. 작년 8월 공급에 나선 두산건설의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1167가구)와 12월 분양한 롯데건설의 ‘원주 롯데캐슬 시그니처’(922가구)도 마찬가지다.

반면 몇 개월 앞서 분양한 단지들은 모두 완판됐다. 작년 7월 분양한 제일건설의 ‘제일풍경채 원주 무실’(997가구)과 4월 공급된 반도건설의 ‘초혁신도시 반도유보라 마크브릿지’(476가구) 등은 성황리에 계약을 마쳤다.

천안, 음성 등 분양시장에 훈풍이 불었던 지역도 강원 원주와 분위기가 비슷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음성은 작년 8월까지 미분양 물량이 105가구에 불과했지만 12월 말 기준 1999가구로 급증했다. 천안도 같은 기간 121가구에서 4145가구로 미분양 아파트가 가파르게 늘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분양시장이 급격히 냉각되면서 한두 달 차이로 완판 단지와 미분양 단지가 엇갈렸다”며 “이렇게 빠른 속도로 분위기가 반전될지 아무도 몰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풍선효과 노린 투자자, 서울로 흡수

지방과 더불어 규제 풍선 효과를 누리던 수도권 외곽 지역도 미분양 물량이 급증세다. 지방과 수도권 외곽 지역은 실수요자보다는 투자 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꼽힌다. 안성은 작년 8월 565가구에 불과하던 미분양 물량이 12월 말 1239가구로 늘었고, 평택 지역의 미분양 물량도 같은 기간 27가구에서 1684가구로 증가했다.

그나마 작년 말까지 조금씩 소화되던 미분양 물량도 수도권 부동산 규제가 대폭 완화된 올 들어선 제자리걸음이다.

김효선 농협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지방 혁신도시나 택지지구 분양은 투자자에게 ‘로또 분양’으로 불렸다”며 “하지만 정부의 ‘1·3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과 수도권 청약시장으로 전국 투자자들이 진입하는 길이 열리면서 지방 투자 수요가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찬바람 부는 지방 분양시장도 시간이 갈수록 옥석 고르기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지금 당장은 모든 지역이 냉각되는 것 같지만 실수요, 브랜드, 금융 혜택 등에 따라 차츰 지역별, 단지별 차별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예컨대 충청도 내에선 음성보다는 실수요가 많고 대도시인 천안 쪽에 새 아파트 수요가 몰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