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세프라텍 초순수 연구개발 투자협약식.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세프라텍 초순수 연구개발 투자협약식.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초순수(Ultra Pure Water) 핵심기술 국산화에 나선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종로구 수송사옥에서 분리막 제조 전문기업 ㈜세프라텍과 초순수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투자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SK에코플랜트는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순수 생산공정 국산화 기술 개발사업' 중 '탈기막(MDG) 개발 과제'에 참여한다.

초순수는 용도에 따라 15~20여개의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공정에서 고난도 핵심기술로 분류되는 3가지 중 하나가 탈기막 기술이다. 탈기막은 특수 제작된 분리막으로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 농도를 1ppb(10억분의 1) 이하로 제거하는 핵심 장치다.

㈜세프라텍은 2006년에 설립된 분리막 제조 전문기업이다. 분리막 기술을 이용한 공정과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1년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등 정부 주도의 초순수 생산공정 국산화 기술개발 국책사업에 선정돼 연구를 진행 중이다.

SK에코플랜트는 ㈜세프라텍과 함께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물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탈기막 모듈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사업화도 지원한다. 단순 공동연구뿐만 아니라 ㈜세프라텍의 지분 약 18% 인수로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 지원도 나선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고난도 수처리 기술 역량은 이제 첨단산업을 이끄는 중요한 기술 중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며 "초순수 핵심기술 보유국의 길을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초순수는 고도의 정제기술로 물속 불순물을 극히 낮은 값으로 제거한 순도 100%에 가까운 물이다. 초순수는 반도체의 밑판이 되는 150mm 웨이퍼 1장을 깎아내는데 1톤 이상을 사용할 정도로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소재다. 불순물이 거의 없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 고난도 수처리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세계적으로 일부 국가만이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