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원부, 31개 성·시·자치구에 관련 시스템 구축 주문

중국 당국이 판매할 토지의 목록과 관련 정보를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라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3일 보도했다.

차이신은 중국 자연자원부가 작년 말 31개 성·시·자치구에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각 지방정부가 연간 토지 공급 계획에 따라 일정 기간 내에 양도할 토지의 구체적인 위치, 면적, 목적, 주요 계획조건, 공급 방법 등을 공개하도록 했다.

이는 기업 등 시장 참여자가 충분히 검토할 시간을 갖고서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차이신은 전했다.

中지방정부 판매 토지 정보 일괄 공개…부동산 경기 부양 목적
토지 사유가 불허된 중국에서 토지 판매는 최대 70년간의 토지 사용권을 임대하는 것이다.

토지 판매로 충당하는 토지 재정은 각 지방정부의 핵심 재원이다.

2020년 전체 지방 재정 수입에서 국유토지 매각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43.6%, 2021년에는 41.8%에 달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부동산 투기 단속으로 2021년 말 최대 부동산개발업체인 헝다(恒大·에버그란데)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처한 이후 유동성 위기가 불어닥쳐 토지 판매 급감으로 이어졌고, 지방정부의 토지 재정은 위험 수위에 도달했다.

제일재경 등 중국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작년 중국의 국유토지 매각 수입은 4조7천300억 위안(약 868조3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당국은 작년 5월 정기적으로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시적 PCR 검사' 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했고, 지방 정부들은 작년 11월 방역 완화 조치가 나오기 전까지 3∼7일에 1회씩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하는 바람에 지출이 많이 늘어났다.

차이신은 중국 당국이 토지 판매 정보 일괄 공개시스템 구축을 통한 판매 활성화 효과도 노리고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