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터널을 뚫어도 산이 무너지지 않는 것처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터널을 뚫는다고 지반이 침하하진 않습니다. 산 밑에 빨대 두 개를 꽂는 것과 다를 바 없죠.”

"은마 밑 GTX터널 안전…큰 산에 빨대 2개 꽂는 셈"
전석원 서울대 공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사진)는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은마아파트 지하의 GTX 터널 공사가 위험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렇게 말했다. 전 교수는 작년 암반공학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인 국제암반공학회(ISRM)에서 한국인 최초로 회장에 뽑힌 이 분야 전문가다.

서울 강남 최대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 지하 GTX-C 노선은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나서 안전성을 보증했지만 재건축추진위원회 등 일부 주민들이 불안감을 조성하며 반발하고 있다.

"은마 밑 GTX터널 안전…큰 산에 빨대 2개 꽂는 셈"
전 교수는 “지표면에서 깊이 내려갈수록 흙, 풍화암, 연암, 경암 순으로 단단해진다”며 “서울은 한강 주변의 일부 매립지를 제외하곤 30m만 내려가도 경암층(일반 콘크리트의 3배 강도 지반)이 나오는 지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은마아파트 밑 터널 깊이가 60m 경암층이라면 충분히 안전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최고 35층 아파트가 재건축되면 무게가 늘어 위험하다는 주장에는 “하중은 전혀 문제가 안 된다”고 일축했다. 그는 “암반 속에 터널을 뚫는 것은 8m 직경의 점 두 개를 찍는 것”이라며 “산 밑에 빨대 두 개를 꽂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2차원적으로 생각하면 지하가 모두 비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3차원상으로는 빨대 모양의 터널 2개만 관통한다는 얘기다.

다만 35층짜리 아파트가 새로 지어지면 12m가량이 지하 주차장으로 파인다. 이럴 경우 기존 60m에서 50m로 깊이가 줄어든다. 설사 50m로 심도가 줄어도 안전한 수준이라는 게 전 교수의 판단이다.

그는 하중보다는 진동 수준이 중요하다고 봤다. 전 교수는 “은마아파트보다 오래된 문화재 진동 규정이 초당 0.2㎝ 수준인데 은마아파트의 경우엔 0.2㎝ 미만으로 추정된다”며 “지하 구간을 굴착하는 방법도 재래식 화약 발파가 아닌 기계식 공법이라 진동이 적다”고 했다. 현대건설은 은마아파트 하부 통과 구간에는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대형터널굴착기(TBM) 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굴착장비 머리 부분의 커터를 회전시켜 암반을 잘게 부수며 나아가는 기계식 회전굴착 방식이다.

전 교수는 “전문가 입장에선 내 집 밑에 GTX가 지나가도 전혀 걱정하지 않겠지만 일반 주민들은 충분히 우려할 수 있다”며 “과거 시공 이력을 공유하거나 공사 현장에 계측기를 심어놓고 주민들이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의 방식을 고안하면 불안감이 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