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으로 물류 최적화
SK에코플랜트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지식산업센터인 ‘청라 SK V1’을 선보인다. 지식산업센터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답게 설계에 다양한 사업군에 종사하는 입주자의 니즈를 반영했다.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 보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디자인과 내부 시설을 적용해 한경주거문화대상 심사위원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청라 SK V1’은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2만6000㎡ 규모다. 지식산업센터 493실, 분양창고 26실, 근린생활시설 46실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산업군 종사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물류 흐름을 극대화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 설계로 화물차가 3번 회전으로 7층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했다. ‘도어 투 도어 시스템’도 적용해 사업장 바로 앞까지 차량이 진입할 수 있다. 인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물류 효율을 높일 수 있어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층고가 최대 5.6m에 달하는 등 물류 이동에 최적화한 설계를 적용했다.

공간 활용도가 높은 ‘라이브 오피스’ 설계를 도입해 한정된 업무 공간에서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락 공간 구조를 적용한다. 서비스 면적인 테라스를 추가로 확보하고, 발코니(지상 2~9층 공장 기준)를 배치해 개방감과 쾌적성을 높인다.

다양한 업무 지원시설도 제공한다. 입주자 회의실, 지상 1층 로비라운지(2개소), 지상 2~7층 포켓 쉼터(4개소) 등 다양한 업무지원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옥상은 폭넓은 정원으로 조성해 청라국제도시의 경관을 구경하며 가벼운 산책 및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단지가 첨단 국제도시에 조성되는 만큼 건물 외관에도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 보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전체적인 건물 외관은 보석의 결정 모양 형태로 연출해 반짝거리는 빛을 형상화했다. 빛이 보석의 결정 굴곡에 따라 다르게 반사돼 반짝거리듯이 단지도 첨단 디자인을 적용해 마치 하나의 거대한 보석을 보는 듯한 입체감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폐쇄도가 높은 창호를 설치해 실내 온도 보존율을 높였다.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 관리비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광케이블을 이용한 정보통신 인프라를 구축해 입주기업의 업무 효율성에도 도움을 준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