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러 주택 활성화 나서자"…산·학·연·관 협의체 만든다
모듈러(조립식) 주택 활성화와 산업 육성을 위해 산·학·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모듈러 주택 정책협의체가 출범한다.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모아 모듈러 주택 확산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하려는 목적이다.

▶본지 11월 17일자 A15면 참조

국토교통부는 정부와 공공기관, 모듈러 주택 관련 민간 단체로 구성된 정책협의체가 23일 출범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정책협의체엔 국토부와 국내 최대 모듈러 주택 발주처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 모듈러 주택 등을 포함한 공업화주택 인정제도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포함해 대한건축학회, 한국철강협회, 스마트모듈러포럼이 참여한다.

모듈러 주택은 기존 현장 중심의 시공에서 탈피해 주택을 구성하는 주요 부재·부품의 70~80% 이상을 공장에서 미리 생산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조립·설치하는 주택이다. 대표적인 스마트 건설 기술 중 하나인 모듈러 공법은 공사기간 단축, 건축물 폐기물 감소, 에너지 사용·탄소 배출 감소, 소음·진동·분진 등 환경문제 해결, 품질 향상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건설 기능인력 고령화와 숙련공 부족 등 주택건설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직 국내 주택건설 산업은 철근콘크리트 공법을 바탕으로 노동집약적 현장 중심의 전통적인 건설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모듈러 주택이 전체 주택건설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으로 0.66%에 그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정책협의체는 모듈러 주택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과 정책 발굴에 주력할 방침이다. 기술 동향과 발전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공동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다. 권혁진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경기침체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주택시장에 모듈러 주택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세계 최대 스마트 도시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에도 모듈러 주택이 대거 도입될 전망이라 해외 시장 진출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