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태풍 '난마돌'  긴급 대처 회의 연 국토교통부 / 국토부 제공
18일 태풍 '난마돌' 긴급 대처 회의 연 국토교통부 / 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8일 태풍‘난마돌’로 예상되는 교통·물류 등 기간시설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라고 소속기관과 산하 기관에 지시했다.

원 장관은 “이번 태풍 ‘난마돌’은 이동 경로상 한국에 근접해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동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호우로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도로·철도·공항 등 시설물의 사전 방재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날 오후 6시40분 세종 국가교통센터에서 이원재 제1차관 주재로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 3개 지방청, 한국도로공사 등 3개 산하 기관 등이 참여하는 ‘태풍 난마돌 대처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도로·철도·항공 등 분야별로 태풍의 영향력 대비 기간시설들의 대응 능력, 현장 비상 대응 체계는 물론 사전 조치사항 등 대처계획을 점검했다. 특히 강풍에 따른 해상교량에 대한 교통통제, 철도 선로 등 주요 시설·주변 시설물의 안전 관리, 항공기 운항 스케줄·우회 항로 조정 등을 집중적으로 살폈다.

이 차관은 “태풍 피해 최소화는 물론이고 한국이 태풍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국토부와 산하 기관 관계자 전원은 최고의 긴장을 유지한 채 총력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