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역 쪽방촌' 재개발 내년 착공
서울 영등포역 앞 쪽방촌 재개발(조감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상업시설과 분양아파트를 비롯해 임대주택 등 총 1190가구 규모 주상복합 단지가 내년에 착공에 들어간다. 사업은 쪽방 주민들의 재정착이 가능한 순환 방식으로 추진한다.

서울 영등포구, LH(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등은 토지보상법에 따라 사업 시행지인 서울 영등포본동 일대 9849.9㎡ 규모 토지 수용을 앞두고 보상계획 공고를 냈다고 3일 밝혔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상업지역인 서울 영등포역 앞 쪽방촌 일대를 정비해 행복주택과 민간분양 아파트 등 1190가구 주택과 상업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와 영등포구 등은 2020년 이 같은 계획안을 확정하고, 지구 지정을 마치고 토지 소유주들과 협의하는 등 준비작업을 해왔다.

이 사업은 환경이 열악한 낙후 주거지를 개선하면서 기존 주민들의 주거지도 마련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을 위한 소규모 임대 주택인 행복주택 220가구와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가구를 조성한다. 상업시설과 분양 주택 600가구를 함께 만들어 사업비를 마련할 계획이다. 영구임대주택은 기존 영등포 쪽방촌에 살던 360여 명의 주민에게 배정할 계획이다.

영등포구는 영구임대 단지엔 쪽방 주민들의 취업과 자활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마련할 예정이다. 무료급식소, 진료소 등 돌봄시설도 들어선다. 행복주택단지엔 지역 주민도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과 도서관, 주민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한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