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약 가점이 낮은 젊은 층들 사이에서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 내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많지만 ‘가점 벽’이 높은 탓에 아파트 청약으로 내집마련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청약 가점과 무관하고 당첨돼도 이후 아파트 청약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청약 제도 내 가점 기준을 살펴보면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 △부양가족 6명 이상(35점) △청약통장 가입 기간 15년 이상(17점)을 더해 총 84점이 만점이다. 여기서 무주택 기간의 경우 만 30세부터 인정되다 보니 젊은 층이 얻을 수 있는 가점은 크게 낮아진다. 예컨대 30대인 세대주가 4인 가족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 청약 가점은 57점이다.

하지만 수도권 새 아파트의 청약 가점은 이를 훨씬 뛰어넘는다. 실제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첫 분양된 ‘북서울자이 폴라리스’의 전용 84㎡ 타입들의 당첨 가점 평균은 60점대 초반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수원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퍼스트’ 전용 84㎡ 최저 당첨가점은 69점으로 사실상 당첨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반면 오피스텔은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이 가능하다. 당첨자 선정도 가점이 아닌 100% 추첨으로 진행돼 당첨 확률도 높다. 아파트 청약 시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 요건 유지도 가능하다.
e편한세상 시티 고색 투시도
e편한세상 시티 고색 투시도
DL이앤씨는 오는 6월 수원 권선구 고색2지구(고색동 일원)에 주거형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을 공급할 계획이다. 지하 4층~지상 14층 총 430실 규모이며 전 호실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됐다.

인근에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자리하고 1호선ㆍKTXㆍGTX-C(예정)가 정차하는 수원역도 가까워 서울, 인천 등 인접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 도로 교통망도 갖췄다.

도보권에 권선행정타운도 위치하며 수원역 롯데백화점, 롯데몰, KCC몰, AK플라자 등도 차량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수원델타플렉스, SK V1 모터스, 수원오토컬렉션, 도이치오토월드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수원여대, 수원대, 성균관대 등 대학교가 가깝다. 이밖에도 고색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고색초ㆍ중ㆍ고 등도 근거리에 위치하고 대부둑공원, 수원둘레길 등 자연ㆍ녹지 공간도 가깝다.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은 전 호실 3룸 구조로 설계되며 일부 타입에는 현관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이 배치된다. 오피스텔로는 보기 드물게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시설물, 동 출입구 에어커튼, 웨더 스테이션 등도 마련된다.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의 주택전시관 및 분양 관련 다양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