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진하는 '오세훈표 모아타운' 공모에 송파구·성동구·마포구 등 14개 자치구 30곳이 신청했다. 모아타운은 신축과 구축 건물이 섞여 있어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새로운 정비방식이다.
.
서울시는 지난 24일 '모아타운’의 자치구 공모 접수를 마감한 결과 30곳에서 참여했다고 28일 밝혔다. 송파구 4곳, 중랑구 4곳, 도봉구3곳, 마포구3곳, 양천구 3곳, 성동구 3곳, 종로구 2곳, 구로구 2곳 등이다. 모아타운은 블록단위 ‘모아주택’ 개념을 확장시켜 10만㎡ 이내 지역을 한 그룹으로 묶어 노후 주택 정비와 지역 내 필요한 공영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지역단위 정비방식이다. 소규모주택정비법 상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방식을 활용한다.

서울시는 이번 공모에 앞서 모아타운 대상지 12곳을 선정해 9곳은 현재 관리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고, 나머지는 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를 앞두고 있다.

서울시는 다음달 자치구에서 제출한 신청서를 바탕으로 대상지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사전적정성 검토를 거쳐 평가점수 70점 이상인 공모신청지 대상으로 선정위원회를 열어 25곳 내외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위원회는 도시계획·건축·교통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할 방침이다.

정량평가는 ▲모아주택 집단 추진 여부(20점) ▲모아타운 대상지 취지 부합 여부(60점) ▲ 노후도 등 사업의 시급성(20점) 등으로 점수를 매긴다. 지역주민 참여 의사 여부(최대 10점)를 가점으로 더해 합산 70점 이상을 최종 평가 대상으로 선별한다.

서울시는 최종 대상지에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비용을 5월 중 배정해 계획수립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안상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