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동 장승배기역 일대, 도심형주택 307세대 공급
서울시는 지난 23일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해 동작구 상도동 363-117번지 일대 장승배기역 역세권 활성화사업에 대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 등으로 상향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사업이다.

여기에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지역에 필요한 어린이집, 보건소, 체육시설 등 생활서비스시설과 공공임대시설로 확충한다.

민간사업자는 사업성을 높일 수 있고 공공은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는 현재 22개 지역을 대상으로 도심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승배기역은 2020년에 선정된 1단계 확대사업 대상지 8개소 중 하나다.

이번 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준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아울러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시설로 문화체육시설(약 2068㎡)을 확충한다.

또 서울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양질의 도심형 주택 307가구(공공임대주택 29가구 포함)를 공급한다.

문화체육시설로는 다목적강당, 연습실, 회의실 등이 조성된다.

서울시는 향후 건축위원회 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사업계획승인 및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노량진근린공원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문화체육시설 조성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원규기자 w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