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집무실이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확정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주목된다. 그간 경호 등의 문제로 개발 제한 조치가 시행돼 시장에 악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당선인 측은 용산 지역에 현재 규제 외에 추가로 제한할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20일 윤석열 당선인은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인근처럼 개발행위가 제한되느냐'는 질문에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다"며 "건물신축 등이 모두 그 제한 범위 내에서 이뤄져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주변 개발 제한은 고궁들이 있어 경관 지역으로 인한 개발 제한이었다"며 "고궁 때문에 이뤄지는 제한은 남아있겠지만 청와대 인근 개발 제한은 많이 풀어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옮긴다는 얘기가 나올 때부터 시장에선 용산구 관내 정비사업, 용산공원 조성 계획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고도 제한 등 규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현장 일선 부동산 공인 중개업소 등에서는 삼각지역 인근에서 진행 중인 정비사업이 좌초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들이 나왔다. 일부 주민들은 플래카드까지 동원해 청와대 이전 반대 목소리까지 냈다.

한편 이날 윤 당선인은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종로구에 있는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기로 확정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